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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우편사업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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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공공경제 2024년 17호 CEO 인터뷰 발간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4-04-23 17:30:00

공공기관 TALK CEO 인터뷰 Ⅰ 한국우편사업진흥원 / 더 새로운 우편과 창의적 우정문화로 국민의 삶을 풍성하게 만들겠습니다 / 송관호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원장 / 학력 / 영국 요크대 사회정책대학원 사회정책학 석사 영국 요크대 정치학대학원 행정학 석사 충남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주요 경력 / 2023. 8 ~ 현재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원장 2022~2023 전남지장우정청 청장 2021 ~ 2022 우정사업본부 예금사업단 단장 2019 ~ 2021 경인지방우정청 청장 2018~ 2018 국방대학교 안보대학원 교육훈련 파견 2017 ~ 2018 우정사업본부 우편사업단 단장 / 공공경제_2024 Vol. 17
안녕하세요. 원장님, 우편사업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공공기관으로 중요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한국우편사업진흥원이 하는 일과 역할을 소개해 주세요. / 한국우편사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속 우정사업본부의 산하기관이며, 1930년 12월에 설립되어 100년 가까이 국민의 사랑과 신뢰를 듬뿍 받으며 양적으로 그리고 질적으로 크게 성장해 왔습니다. 우리 진흥원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우체국쇼핑', 우체국과 고객 사이에서 소통의 허브 역할을 담당하는 '우편고객센터', 우정문화 확산과 문화우편상품 제작을 맡고 있는 '우정문화사업', 그리고 중요 전자우편물 직접 제작 및 민간 전자우편업체 총괄 관리 등 국민과 우정사업의 가치 창출을 위한 핵심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체국쇼핑은 우체국 네트워크를 통해 전국 팔도의 우수한 농수축산물과 가공식품을 소비자분들에게 제공하고 있는데, 생생한 라이브 방송 등 각종 프로모션과 마케팅, 민원 및 손해배상 업무처리 등 토털 설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지역 농어민과 중소상공인의 판로 개척에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우표와 편지를 활용한 다양한 우정문화사업과 우표박물관 · 우표포털 사이트 운영을 통해 지역 간 · 세대 간 문화격차 해소와 국민 문화생활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법원 ,경찰청, 대검찰청 등이 보내는 개인정보 민감 우편물을 제작 · 발송함으로써 사법 및 행정기관의 업무 효율화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설립 20주년을 맞은 우편고객센터는 고객 중심의 수준 높은 CS와 민원 해결을 통해 '대한민국 KS명가(KS인증 우수기업)' 선정, 국무총리 기관 표창 수상 등 다수 인증과 수상 실적을 거두어 공공기관 대표 고객센터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와 같이 다른 공공기관과 차별화되는 진흥원만의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여 '첨단 우편서비스 제공과 창의적 우정문화 조성으로 구민 삶의 질을 향상한다'는 기관 미션 달성을 위해 임직원 모두가 합심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 기획재정부 경영평가에서 A등급이라는 우수한 성적을 받았는데, 이를 이어가기 위한 원장님만의 경영 철학이 궁금합니다. 우리 진흥원은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3년 연속 A등급을 받아 명실상부한 경영 우수기관이라는 입지를 굳건히 했습니다. 전임 원장님들, 이사님들 그리고 무엇보다 모든 직원분의 노고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하며 / 이 CEO인터뷰는 서면으로 진행했음을 밝힙니다. <편집자 주> / 공공기관 TALK CEO 인터뷰 Ⅰ 한국우편사업 진흥원
90여년의 빛나는 전통을 보유한 우편서비스 전문 공공기관 / 진흥원 원장으로서 자부심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도 지니고 있습니다. 저는 지난해 8월 진흥원 50대 원장으로 취임한 후, 기관 내외의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더 새로운 우편이 만드는 웃음 가득한 대한민국'이라는 경영 비전을 새로 수립하여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더 새로운 우편'은 진흥원의 업무 처리방식, 전문역량, 고객서비스 수준이 지금까지와 달리 새롭게 변모한다는 의미이며,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진흥원 업무 과정을 혁신하는 등 조직 역량을 강화하고, 전통적인 우편을 뛰어넘는 새로운 개념의 우편서비스를 통해 미래에도 지속성장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웃음 가득한'은 진흥원 직원과 모든 국민이 하께 행복하며, 적극적인 소통과 품질 좋은 우편서비스 제공, 가치 있는 공적 역할을 통해 우리 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다짐입니다. 특히 '대한민국'을 명시하여 진흥원이 공공기관으로서 주어진 책무를 성실히 수행함으로써 국가 발전에 기여하려는 각오를 다지고 있습니다. 이런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디지털 혁신', '전무역량', '지속성장', '건강안전', '고객감동', '동행'을 6대 핵심가치로 선정했습니다. '디지털혁인'은 AI 등 새로운 첨단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우편서비스 개선과 고객 편의를 증대하며, '전문역량'은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 관리 및 육성 시스템을 기반으로 사업 성과를 제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지속성장'은 우펴사업의 성장과 환경보호, 사회적 책임, 윤리경영 등 ESG 가치를 적극 확산하는 활동을 아우르는 말입니다. '건강안전'은 구성원의 심신 건강증진과 안전·청렴문화 정착으로 사업 기반을 든든히 함을, '고객감동'은 국민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에 도움을 주고, 감동을 선사하여 국민의 신뢰를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동행'은 사회적 약자보호와 중소업체 지원 등 상생경영을 통해 따뜻한 사회문화 조성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나타냅니다. / 2024년 활기 넘치는 푸른 용의 해를 맞아 올해 한국우편사업진흥원이 중점적 으로 추진하는 사업은 무엇인가요? / 2024년에는 '조직 내 소통의 원활화', '직원 간에 서로 존중 하는 문화 정착', '진흥원의 외연 확장', '사업 추진 과정에서의 적정성 및 건실성 확보', 그리고 '고객지향 경영'을 5대 중점 추진 과제로 설정하고, 5백여 임직원이 협심하여 / 공공경제_2024 | VOl. 17
추진할 계획입니다. 특히, 올해 초에 확정한 'POSA 티지털 혁신 추진 전략'을 동력으로 사업을 추진하여 우리 진흥원의 업무 역량을 한층 높이고, 미래 성장 기반을 다지겠습니다. '디지털 혁신 추진 전략'은 생성형 AI 등 첨단기술 발전에 대응하고, 애자일(agile) 정부 정책에 발맞춰 원장 취임 이후 3개월간 TF를 가동하여 진흥원의 자체 역량으로 추진이 가능한 과제를 도출한 것입니다. 이 추진 전략은 크게 4개 분야로 나뉘는데, ① 전자우편 공정 및 자재관리 자동화시스템 구축 등 '내부 업무 프로세스 최적화', ② 인공지능 채팅 상감 시스템 등 '대국민 서비스 고도화', ③ 우체국쇼핑 라이브 거머스 등 '신규 사업 개척', ④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UI/UX 개편 등 '지속 가능한 디지털 기술 도입'이며, 모두 40개 세부 과제로 구성됩니다. / 최근 국내외적으로 ESG 등 공적 역할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한국우편사업진흥원의 공적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요즈음 ESG 경영이 공공기관의 중요한 가치로 부상하면서 우리 진흥원의 주요 사업인 우체국쇼핑, 우편고객센터, 우정문화사업과 연계하여 공공기관으로서의 공적 역할과 ESG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우리 진흥원은 지자체 · 공공기관 등과 적극 협업해 연간 2,200억원 매출의 우체국쇼핑을 통해 농어민·소상공인의 판로를 지원하고 있으며, 우편고객센터 상담사와 독거노인 1:1 사랑 잇기, 장애인 · 청소년 · 다문화 가족 등 소외계층에 대한 다양한 문화 체험, 그리고 우정장학금 지원 등 여러 공적 역할을 통해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우리 기관이 ESG 경영 시스템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각종 관련 시스템과 제도를 정비하고 있으며 이 과정을, 전문성을 가지고 책임 있게 관리하기 위해 혁신전략실장과 ESG전략팀장이 전문기관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해당 자격증을 취득한 바 있습니다. / 원장님꼐서는 임기 안에 한국우편사업진흥원을 어떻게 성장시키고 싶은지 말씀해 주세요. / 새 경영 비전이 '더 새로운 우편이 만드는 웃음 가득한 대한민국'을 구현하기 / 더 새로운 우편이 만드는 웃음 가득한 대한민국 / 공공기관 TALK CEO 인터뷰 Ⅰ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우체국쇼핑, 우편고객센터 등 고유 사업과 언계한 다양한 공적 역할과 ESG 활동 / 위해 건강한 조직문화를 확립하고, 일하는 방식에 디지털을 접목해 조직 운영을 효율화하는 동시에 경영 성과 향상에 힘쓰겠습니다. 먼저, 업무 최적화와 대국민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디지털 혁신 과제를 차질없이 이행하고, AI 활용과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국민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진흥원이 건전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직원의 건강과 근무하고 싶은 직장 분위기가 밑받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건강하고 안전한 일터 구축을 위해 직원들의 심신 상태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유연근무제, 시차출근제, 다자녀 출산 지원 등을 통해 일과 가정이 양립하도록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진흥원은 다양한 직종과 직위, 원격지 기관이 공존하고 있어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상생의 조직문화가 중요합니다. 특히, 늘어나는 MZ세대 직원분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소통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현재 입사 5년 이내 직원들로 구성된 '주니어보드'와 입사 10년 이내로 구성된 '미들보드'를 운영하고 있는데, 원장이 참여하는 '소식회'(소(통)식(食)회(간담회)) 등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사내 소통을 보다 활발히 하겠습니다. 진흥원의 지속성장을 위해서는 직원분들의 근무 성과를 공정하게 평가하고, 그에 따른 금전적 · 인사적 · 복리후생 관련 인센티브를 적극 제공해 책임감을 가지고 신바람 나게 일할 수 있는 근무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전문 직위 확대, 전문 인력 풀(pool) 구성 · 운영, 보직 경로 관리등 효율적이고 공정한 인사제도와 함께, 신입직원 및 직급별 맞춤형 교육과 AI 교육 등을 통해 디지털 환경에 주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진흥원의 전문역량을 키워나가 계획입니다. 아울러 직원 보수체계 개편과 직무급 제도 확대를 함께 추진하겠습니다. 현재 사내 주요 보직자들로 '성과관리 고도화 과제 추진단'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는데, 전문기관 컨설팅을 거치고 사내 의견을 폭넓게 수렴한 후, 하반기 이후 사안별로 단계적으로 시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우리 진흥원의 역량과 위상을 한 차원 높여 국민의 사랑을 듬뿍 받는 우수 경영 공공기관으로 계속 성장해 갈 수 있도록 기관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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